키워드, 대체 키워드란 무엇인가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고 가장 많이 들었던 단어는 바로 '키워드' 입니다.
사실 회사생활 했을 때도 콘텐츠 작성을 여러번 했었는데요
당시에는 저는 내용에 초첨을 맞추고 노출량과 관련해서는 마케팅 팀에서 써포트를 해주어서
키워드에 대한 중요성을 놓치고 있었습니다.
당시 다뤘던 내용들이 경쟁이 치열하지 않았던 카테고리였던 이유도 컸습니다.
쓰기만 하면 매번 상위권에 노출 되었거든요.
그때는 몰랐습니다. 키워드가 이렇게 중요하다는걸.
대체, 키워드가 뭘까요.
키워드란 단어가 광범위하게 다뤄지고 있지만,
오늘은 마케팅에서의 키워드에 대해서 말하려고 합니다.
키워드란,
'고객의 유입을 이끌어내는 핵심단어'를 뜻합니다.
즉, 고객이 데이터를 검색할 때 사용하는 단어나 기호, 이미지, 비디오 등이죠.
그렇기 때문에 고객의 유입을 이끌어내기 위해 브랜드나 제품 및 서비스를 잘 표현해주는 것은 물론,
타겟 고객들이 주로 사용하며(높은 검색량) 비교적 경쟁이 낮은 키워드 (단어나 문구) 를 찾아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키워드를 사용해야 하는가
비지니스를 잘 표현하면서, 잠재고객들이 주로 사용하고, 트렌드를 반영하는 키워드가 좋은 키워드 입니다.
키워드 검색(키워드 리서치)를 하는 이유는 좋은 키워드를 찾아 콘텐츠 제작이나 검색엔진 최적화, 키워드 마케팅 등의 마케팅 전략에 사용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죠.
어떻게 키워드를 찾는가(키워드 리서치)
고객의 입장에서, 구체적인 상황을 예측하며 키워드를 검색해 보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네이버광고의 키워드 도구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무료로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searchad.naver.com/
중간쯤 키워드구가 있어요.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연관키워드 100개와 함께 검색량, 클릭수를 알 수 있습니다.
나의 사업과 어울리면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케이터링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케이터링을 조회해보니 연관키워드가 배달이나 밀키트가 높게 나오는 군요.
그리고, 이 중에 비건이나 집들이음식이 검색량이 높았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비건 메뉴를 강화한다던지 집들이음식을 위한 세트를 구성한다던지 하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케이터링을 영어(catering)로 검색한 경우도 많았고,
'케이터링'의 검색량보다 '핑거푸드케이터링'의 검색량이 더 많은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현 사업의 트렌드는 어떠한지 파악하고
고객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키워드로 들어오는지 끊임없는 고민과 시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저는 고객이 어떠한 루트로 스마트 스토어를 들어오는지가 가장 궁금한데요,
다음 포스팅은 스마트스토어 제목과 해시태그 최적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